3. 기본 사용법

시스템 관리

컴퓨터 켜고 끄기

컴퓨터를 종료 하거나 재시작 하기 위해서는 아래 이미지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메뉴(윈도우키) > 왼쪽하단의 전원버튼 아이콘

  • 화면 우측 상단의 사람 모양 아이콘

  • 하단 독의 전원버튼 아이콘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의 윈도우키를 눌러서 나오는 프로그램 메뉴를 이용하거나 단축키 ALT+SPACE 를 이용한 퀵 런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하단의 독에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하단 독에서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메뉴의 검색창에 입력한 키워드가 만약 컴퓨터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그램명 이름인 경우 자동으로 인터넷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비밀번호 설정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프로그램 메뉴 > 제어판 > 사용자 정보 에서 현재 사용 중인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관리

하모니카는 여려명의 사용자 계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사용자와 그룹의 관리는 프로그램 메뉴 > 제어판 > 사용자와 그룹 메뉴를 이용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및 작업공간

하모니카 PC의 화면은 상단의 패널, 하단의 독, 바탕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 생성

바탕화면에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생성하고 싶은 경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에 새 런처만들기를 클릭하시면 프로그램 바로가기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휴지통

키보드의 DELETE 키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휴지통으로 보내기를 이용하여 삭제하는 경우에는 휴지통에서 복원이 가능합니다. 만약 휴지통에서 복원될 수 없도록 완전히 삭제하려면 SHITF+DELETE 키를 이용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은 프로그램 메뉴 > 휴지통 또는 하단 독의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파일탐색기를 실행한 후 왼쪽 메뉴에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행됩니다.

작업공간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 작업공간을 이동하면서 원하는 작업에 집중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공간은 CTRL+ALT+좌 우 화살표 키를 이용하거나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버튼 메뉴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작업공간 삭제나 추가는 상단 패널의 작업화면 보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작업공간 추가 또는 삭제를 쉽게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프로그램 메뉴>키보드를 실행하면 시스템의 다양한 단축키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프로그램의 상단 탭에서 단축키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단축키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왼쪽의 분류 하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미리 설정된 단축키가 보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원하는 단축키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에는 분류 하위의 아이콘 중 사용자 지정 단축키 메뉴를 이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단축키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축키로 실행할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프로그램이 추가되면 다음 화면처럼 추카한 프로그램을 클릭하고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파일과 폴더 다루기

파일이나 폴더의 복사, 이동, 생성 또는 삭제 등을 위해서는 파일 탐색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는 프로그램 메뉴 > 파일 을 실행하거나 하단 독의 폴더 아이콘 또는 키보드 단축키 CTRL+E 를 이용하여 실행합니다.

하모니카의 파일 탐색기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탐색기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특정한 경로를 왼쪽 메뉴에서 바로 갈 수 있도록 추가하고 싶은 경우 단축키 CTRL+D 또는 파일 탐색기 상단의 책갈피 메뉴를 이용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사용

윈도우 공유 폴더나 NAS 네트워크 드라이브의 경우 파일 탐색기 상단 메뉴 중 파일 > 서버에 연결 메뉴 또는 파일 탐색기 상단의 위치 탐색창을 이용하면 이용하거나 면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공유된 NAS 삼바 공유 폴더의 경우 다음과 같이 위치 탐색창에 네트워크 경로를 입력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증이 필요한 공유 폴더의 경우 인증 정보를 묻는 창이 다음과 같이 나타나며 인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공유 폴더에 성공적으로 연결되면 다음과 같이 일반적인 폴더처럼 접근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 프로그램

하모니카는 컴퓨터 사용에 필수적인 20종 이상의 다양한 보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메뉴> 보조 프로그램 메뉴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파일의 내용을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메뉴>메모장 을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텍스트 파일을 편집하기 위한 윈도우의 메모장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메모장보다 향상된 테마 적용, 플러그인 기능을 지원합니다.

메모장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상단의 편집 > 기본 설정 메뉴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모장은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테마를 이용하여 원하는 스타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판

이미지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메뉴>그림판 을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미지를 편집하기 위한 기본 기능을 제공하며 만약 포토샵과 같이 고급 편집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GIMP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

프로그램 메뉴 > 보조 프로그램 > 계산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식 계산에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 프로그램은 기본모드 뿐만 아니라 고급, 재무, 프로그래밍, 키보드 모드 등을 제공하여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화면캡쳐

화면을 캡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메뉴 > 보조 프로그램 > 파일 캡쳐 Shutter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ctrl+alt+p 단축키를 통해 화면 선택 캡쳐를, ctrl+alt+shift+p 단축키를 통해 영역 지정 캡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화면을 캡쳐하고 캡쳐한 이미지를 편집하기 위한 기본 기능을 제공합니다.

캡처한 이미지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상단 메뉴의 스크린샷 > 편집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웹 브라우저

하모니카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브라우저는 네이버 웨일입니다. 네이버 웨일은 국내 사용자에게 특화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 아이디와 연동하여 클라우드 저장소, 메일, 까페, 밴드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 환경을 동기화하여 어디에서든 동일한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라우저 우측의 사이드바를 이용하여 번역, 일정관리, 메모들의 다양한 추가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웨일 이외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파이어폭스는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크롬, 오페라, 앳지 등의 웹 브라우저는 기본 제공이 아니기 때문에 하모니카 커뮤니티의 안내를 따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렌트 클라이언트

인터넷에서 프로그램 공유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프로그램으로 트랜스미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토렌트 파일을 더블 클릭하거나 프로그램 메뉴 > 토렌트 클라이언트 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자신의 파일을 토렌트로 공유하고 싶은 경우에는 프로그램 상단 메뉴의 파일 > 새 토렌트를 이용하여 쉽게 토렌트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및 삭제

소프트웨어 매니저

하모니카는 게임, 그래픽, 사무용,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3만여개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메뉴 > 소프트웨어 매니저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프로그램 이름으로 검색하거나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분류를 선택하고 프로그램의 내용을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매니저

시스템의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업데이트 매니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패널 우측의 업데이트 매니저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프로그램 메뉴 > 업데이트 매니저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업데이트 매니저는 프로그램 상단 메뉴 중 편집 > 설정을 통해서 업데이트 주기, 자동 업데이트 상태 등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백업 및 복구

시스템의 스냅샷을 미리 준비하면 업데이트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메뉴 > 백업복구도구 Timeshift 를 실행하거나 업데이트 매니저 상단 메뉴 중 편집 > 시스템 스냅샷을 선택하면 백업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처음 실행하는 경우 저장방식과 스냅샷이 저장될 위치를 묻는 창이 나오는데 이 때 설정된 폴더에 스냅샷이 저장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스냅샷을 생성할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스냅샷 생성 스케줄을 설정하세요.

백업설정이 완료되고 정상적인 스냅샷이 생성되면 다음과 같이 설정된 스냅샷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이전에 생성한 스냅샷으로 복원하고 싶은 경우에는 생성한 스냅샷을 선택하고 프로그램 상단의 복원 버튼을 누릅니다.

스냅샷을 복원할 장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제 스냅샷으로 복원을 사전에 테스트한 후 변경되는 내역을 알려주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복원됩니다.

제어판

하모니카 시스템의 다양한 설정을 위해서는 프로그램 메뉴 > 제어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는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태블릿 등의 장치 관련 설정과 디스플레이, 바탕화면, 테마 등의 인터페이스 관련 설정, 그리고 방화벽, 사용자, 언어, 화면보호기 등의 기타 설정이 가능합니다.

프린터 설정

제어판의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프린터를 추가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프린터를 추가하려면 상단의 추가 버튼을 누르고 자신의 시스템에 USB나 네트워크에 연결된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마친 프린터를 다음과 같이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제조사의 드라이버 제공에 따라 다름)

프린터 제조사에서 적합한 리눅스용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Driveless 프린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모니카 커뮤니티의 사용자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디스플레이 설정

제어판의 디스플레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시스템의 디스플레이를 설정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모니터의 위치, 해상도, 주사율 등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마우스를 이용하여 모니터의 배치를 좌우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원관리

시스템의 전원을 관리하려면 제어판의 전력관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메뉴에서는 전원을 사용하는 경우와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에 전력을 관리하는 방법을 설정합니다.

또한 배터리 탭 메뉴에서는 현재 시스템의 배터리 상태를 보여주며 밝기 탭 메뉴에서 화면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보호기

제어판 > 화면보호기 메뉴는 사용자가 자리를 비운 경우에 동작하는 화면보호기의 동작 방식을 설정합니다.

상단의 사용자 설정 탭 메뉴에서는 화면보호기의 내용을 구성하는 다양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

제어판 > 네트워크 메뉴에서는 WI-FI, 이더넷, VPN 등을 윈도우의 네트워크 설정과 유사하게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장소에서 다른 네트워크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프로파일을 추가하여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VPN의 경우 OpenVPN, PPTP 클라이언트가 내장되어 있어서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리설정

제어판 > 소리 메뉴에서는 시스템의 소리에 입력과 출력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소리 탭 메뉴에서는 시스템에 사용되는 효과음에 대한 설정도 쉽게 가능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