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에서 폴더 암호화 사용

하모니카에서는 특정 폴더를 암호화 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encfs 패키지와 gnome-encfs-manager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명령으로 사용할 수 있는 encfs 는 FUSE 를 사용해서 파일시스템을 암호화 할 수있는 프로그램입니다.

EncFS

EncFS: an Encrypted Filesystem for FUSE.

https://vgough.github.io/encfs/

설치

$ apt install encfs

사용법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mkdir ~/.encrypted ~/encrypted
encfs ~/.encrypted ~/encrypted

위 명령을 실행 후 사용자 입력을 묻는 화면이 나오면 엔터를 치거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두번 입력합니다.

이제 암호로 보호된 폴더가 생겼으니 원하는 데이터를 작업 폴더로 이동합니다.

mv existing-directory ~/encrypted

모든 작업을 마쳤으면 다음과 같이 마운트를 해제합니다.
fusermount -u ~/encrypted

이제 해당 폴더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암호가 필요합니다.

Gnome Encfs Manager

여기까지로 사용은 충분하지만 데스크톱 사용자가 보다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GUI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붙여넣으세요

sudo add-apt-repository ppa:gencfsm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y install gnome-encfs-manager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 encfs 를 검색하면 다음 이미지와 같이 Gnome Encfs Manager 가 보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 왼쪽의 메뉴 아이콘에서 + 모양을 누르면 암호를 설정할 폴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임의의 폴더를 지정해도 되지만 처음 사용자의 경우 위쪽의 메뉴는 그대로 두고 아래쪽의 Password 항목만 입력해도 됩니다.

원하는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입력해주면 Create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Create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로 보호된 폴더의 설정이 보이고

바탕화면에 암호화된 폴더가 자동으로 보입니다.

암호화된 폴더 사용

암호로 보호된 폴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처럼 상태표시중의 열쇠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이전에 설정한 폴더가 보이며 해당 폴더의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암호를 묻는 창이 나옵니다.

정상적인 암호인 경우 바탕화면에 암호환된 폴더가 보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폴더에 원하는 작업을 모두 마치면 다시 상태표시줄의 Mounted 체크박스를 해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