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가능한 부팅 USB 제작 Live USB Creator

Live USB Creator 설치하기

Live USB Creator는 ISO 이미지로 쓰기 가능한 라이브 USB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Github 레포지토리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모니카 OS 사용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Add APT
$ curl -sL https://pkg.hamonikr.org/add-hamonikr.apt | sudo -E bash-
$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live-usb-creator

우분투 18.04 이상, 하모니카 3.0 이상 외의 OS 사용자는 Github 레포지토리에서 설치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메뉴에 라이브 USB 제작 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USB 제작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Live USB Creator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ISO 이미지로 쓰기 가능한 부팅 USB 제작하기

Live USB Creator를 통해 쓰기 가능한 부팅 USB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제작할 USB와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쓰기 가능한 Live USB 방식을 선택하고, USB 장치에 사용할 크기를 설정하고, 다음으로를 클릭하면 USB 제작이 진행됩니다.

USB 장치에 사용할 크기 설정에 설정한 나머지 부분은 아래 라이브 USB 부팅 후 데이터 저장 기능에서 사용됩니다.

제작된 USB 내부의 writable 디렉토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라이브 USB 부팅 후 데이터 저장

GParted와 같은 툴을 사용하여 제작한 USB의 파티션 구성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나머지 부분이 할당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사용하기 위해 파티션을 할당해 줍니다. 아래는 fat32 형식으로 파티션을 할당한 이미지입니다.

해당 USB로 라이브 부팅을 하고, 아래 명령어로 생성한 mydata 폴더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하모니카 라이브 USB로 부팅 후 터미널을 열고(Ctrl+Alt+T) 다음과 같이 실행
sudo mkdir /var/log/mydata
sudo chmod 777 /var/log/mydata
nemo /var/log/mydata

이후, 해당 USB로 다시 라이브 부팅을 진행해도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