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ship (mordern prompt for shell)

starship 은 쉘의 프롬프트를 유연하게 꾸밀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Bash, zsh 등 다양한 쉘에 호환되며, hamonikr-cli-toolsstarship 에는 기본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터미널 창에 starship --help 를 입력해 프로그램의 간단한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starship --help 또는 starship --version 을 입력해 프로그램이 정상 설치된 것을 확인한 후, 새로운 터미널 창을 열면 starship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monikr-cli-toolsstarship 기본 설정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현재 위치 정보 표시

  • 명령어의 수행 시간 정보 표시

  • git 정보 표시

현재 위치 정보

디렉토리 이동시 프롬프트에 기타 정보와 함께 자신의 현재 위치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tomcat 폴더 내부에서는 java의 버전도 함께 표시됩니다.

명령어 수행 시간 정보

어떤 명령어들은 수행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고, 그러한 경우 명령어가 수행되는데 걸린 시간을 알아야 합니다.

starship은 이러한 명령어 수행 시간 정보를 자동 출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apt update 명령어 수행에 4초가 걸린 것을 알려주는 모습입니다.

git 정보

starship은 현재 위치가 git 정보가 포함된 디렉토리일 경우, git 정보를 함께 표시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git 프로젝트 내부에서 프로젝트 이름과 브랜치명이 함께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커밋해야 할 사항이 생길 경우 [!] 로 이를 알리기도 합니다.

기타 기능

starship이 표시하는 사항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싶다면 starship explain 을 입력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starship print-config 를 입력하면 현재 starship의 설정 정보가 출력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설정들이 적용된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설정에 원하는 설정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여 직접 자신의 프롬프트를 꾸밀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