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윈도우와 하모니카 OS 멀티부팅 - 수동 파티션
Last updated
Last updated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하모니카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수동으로 파티션을 설정하여 설치하는 방식 입니다.
수동으로 파티션을 설정하여 멀티부팅 설치를 해야한다면 먼저 전체 영역으로 잡혀있는 윈도우의 용량을 분리해야 합니다.
파일탐색기 > 내 PC 를 오른쪽 클릭하여 관리를 눌러줍니다.
컴퓨터 관리 창이 뜨면 좌측 메뉴의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눌러줍니다.
디스크 0 에있는 C: 드라이브를 오른쪽 클릭하여 볼륨 축소를 누릅니다.
※ 디스크 0은 하나의 하드디스크(또는 SSD)를 의미합니다. 디스크1, 디스크2 등이 있다면 하드디스크(또는 SSD)를 추가로 연결된 것입니다.
※ 다음 설치 내용은 하나의 하드디스크(또는 SSD)에서 여러개의 OS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축소할 공간의 용량을 기입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 하모니카는 최소 20GB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다음과 같이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생성되었다면 윈도우를 종료하고 하모니카 부팅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하모니카로 부팅합니다.
기존의 설치 방식(2.1 설치하기)으로 진행하다가 설치 형식에서 기타를 선택하고 계속하기를 누릅니다.
윈도우에서 파티션으로 나누어 놓았던 빈 공간을 선택하고 좌측 하단의 - 를 눌러줍니다.
장치가 '남은 공간'으로 변경되었다면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 버튼을 눌러줍니다.
크기를 설정해주고(기본값은 전체)
새 파티션의 종류는 주
새파티션의 위치는 이 공간이 시작하는 지점
용도는 EXT4 저널링 파일 시스템
마운트의 위치는 / 로 설정해 주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부트로더를 설치할 장치는 그대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 OK 버튼을 눌렀다면 설정해 두었던 파티션이 - 를 누르기 전 상태로 돌아갔을 수도 있습니다.
설정한 위치의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드시 체크박스를 체크해 주세요
설정이 완료되면 지금 설치를 누릅니다.
수동 파티션 - 기타 설치라 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그대로 두고 설치하기' 부분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경우에는 설치가 되더라도 정상적인 멀티부팅이 아닌 따로따로 설정해서 부팅해야 할 수 있습니다.
멀티부팅을 설치하려고 하였지만 메뉴얼에서 보인것과 같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대로 두고 설치하기가 나오지 않아요> 를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