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 4.0 에서 OneDrive 사용하기

리눅스와 윈도우를 동시에 오가며 사용하다보면 자료를 동기화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때는 Dropbox 또는 OneDrive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MS OneDrive 를 하모니카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Rclone 또는 OneDrive FreeClient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neDrive Client for Linux

리눅스에서 원드라이브와 동기화를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GUI를 제공하지 않고 CLI를 사용하지만, 모든 동기화 오류를 알려주는 데스크톱 알림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서비스로 실행하면 기본값이 45초 간격으로 원격의 원드라이브 상태 변경을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동기화되는데 45초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모니카 3.x

하모니카 3.0 버전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저장소의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열고(CTRL+ALT+T) 다음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sudo apt install onedrive

하모니카 4.x

하모니카 4.0 에서는 최신 버전의 패키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패키지 저장소를 추가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터미널을 열고(CTRL+ALT+T) 다음의 명령을 실행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yann1ck/onedrive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onedrive

설치가 완료되면 자신이 보유한 OneDrive 서비스에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Office365 / Office 365 비즈니스 또는 교육에서 쉐어포인트 그룹 드라이브에 액세스하려면 이 페이지의 지침을 참조하세요.

개인 계정의 경우 터미널에서 다음을 실행하세요.

onedrive

처음 실행하면 링크를 방문해서 앱을 승인하라는 메시지가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터미널에 박스로 표시된 부분의 링크를 복사하여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붙여 넣으세요.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복사하기 메뉴가 나옵니다.)

웹 브라우저에 위의 주소를 붙여넣기 하면 원드라이브의 권한을 요청하는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예'를 눌러 권한을 허용해주세요.

권한이 허용되면 웹브라우저의 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 빈 페이지의 주소창 url 을 복사해서 터미널 창의 아래 영역에 붙여넣기 합니다.

Enter the response uri: <복사한 URL>

아래 이미지의 빨간 라인이 붙여넣기한 url 입니다.

원드라이브와 연동이 성공적으로 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제 연동이 되었으니 원드라이브와 하모니카 PC의 동기화를 실행해봅니다.

onedrive --synchronize
systemctl --user enable onedrive
systemctl --user start onedrive

원드라이브 동기화 서비스의 상태와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비스 상태 확인
systemctl status --user onedrive

# 서비스 로그 확인
journalctl --user-unit onedrive -f

다음 이미지와 같이 정상적으로 동기화 되는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하모니카에서 자신의 홈 폴더안에 있는 OneDrive 를 클라우드 저장소와 동기화 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본값이 45초 간격으로 원격의 원드라이브 상태 변경을 모니터링 하기 때문에 동기화되는데 45초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를 참고하세요.

https://github.com/abraunegg/onedrive/blob/master/docs/USAGE.md#additional-configu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