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op (process viewer)

htop은 CPU와 메모리 이용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는 작업 관리자 프로그램인 top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htop은 보다 향상된 기능성과 사용자 위주의 UI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터미널 창에 htop --help 를 입력해 다양한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htop --help 또는 htop --version 을 입력해 프로그램이 정상 설치된 것을 확인한 후, 터미널에 htop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모니터링 화면이 보여집니다.

  • 상단의 1~8은 CPU의 각 코어 사용량을 바 형태로 표시합니다.

  • 이 외에도 메모리 사용량, swap 메모리 사용량, 태스크 정보 등이 상단에 표시됩니다.

  • 하단의 F1~F10 단축키 기능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Help

F1키 또는 하단의 Help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htop의 도움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과 옵션에 대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Setup

F2키 또는 하단의 Setup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 화면이 출력됩니다.

해당 화면을 통해 표시할 항목과 위치,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 변경을 완료하였다면 F10키 또는 하단의 Done 클릭으로 화면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F3키 또는 하단의 Search를 클릭해 프로세스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docker를 검색해 해당 프로세스가 노랑색으로 표시된 모습입니다.

Filter

F4키 또는 하단의 Filter를 클릭해 표시할 프로세스에 필터를 지정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docker 를 입력해 해당하는 프로세스만 출력되는 모습입니다.

지정한 필터를 해제하고 싶다면 하단의 Esc 키 또는 Clear를 클릭합니다.

Tree / Sorted

F5키 또는 하단의 Tree를 클릭하면 Command 항목이 트리 형식을 표시됩니다.

다시 Sorted 형식으로 표시하고 싶다면 F5키 또는 하단의 Sorted를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다시 Sorted 형식으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SortBy

F6키 또는 하단의 SortBy를 클릭해 프로세스의 정렬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 중 원하는 정렬 기준을 클릭한 후 하단의 Sort를 클릭합니다.

해당 기능은 메인화면에서 상단 항목 중 원하는 정렬 기준을 클릭하는 방식으로도 수행됩니다.

Nice - / +

F7키 (Nice-) / F8키 (Nice+) 는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조정을 의미합니다.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Nice- 또는 Nice+ 를 클릭해 해당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조정합니다.

우선순위 상향 조정, 즉 Nice+ 는 root 권한에서만 수행 가능합니다.

Kill

F9키 또는 Kill을 클릭해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선택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여러개의 프로세스가 선택되며 노랑색으로 표시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여러 프로세스 선택 후 Kill을 클릭해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한번에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