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터미널 Zsh 적용

1. zsh란?

zsh(z shell)는 하모니카 사용자에게 터미널 환경의 사용성을 개선해주는 쉘 스크립트 입니다.

zsh의 더 자세한 설명은 https://github.com/hamonikr/hamonikr-zsh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zsh 설치

  2. 폰트설정 변경

  3. zsh의 기능 및 사용법

2. zsh 설치

하모니카 6.0에는 기본적으로 zsh가 설치되어 있지만 zsh를 새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2.1 최신 패키지 다운로드

아래의 링크를 통해 최신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1.2 zsh 패키지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열어줍니다.

우클릭 후 이 위치로 터미널 열기 메뉴를 누르고 sudo apt install -f ./hamonikr-zsh_*_amd64.deb 을 입력하거나 패키지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 패키지 설치 후 PC 재시작을 해야 새로운 환경이 적용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터미널을 열었을 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집니다.

3. 폰트설정 변경

zsh를 열었을 때 터미널 폰트가 적용되지 않은 경우 폰트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1 터미널에서 폰트설정

터미널을 열고 편집 하위메뉴의 기본설정 버튼을 눌러 기본설정창을 열어줍니다.

기본설정창 좌측 메뉴의 hamonikr-settings를 클릭한 후 사용자 지정 글꼴을 클릭하면 터미널 글꼴 선택 팝업화면이 보여집니다.

팝업화면의 검색창에서 Hack Nerd Font를 검색 후 하단의 폰트 크기를 9로 맞춰준 뒤 선택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3.2 vscode에서 폰트설정

vscode에서 파일 하위메뉴의 기본설정 메뉴를 눌러 설정화면에 접속합니다.

설정 화면 상단에 font를 검색하고 좌측 메뉴의 터미널 메뉴를 클릭하면 터미널 폰트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보여집니다.

입력란에 Hack Nerd Font 을 입력 후 하단의 폰트사이즈를 13으로 설정하면 폰트설정이 완료됩니다.

4. zsh의 기능 및 사용법

하모니카에 설치된 zsh의 주요기능들을 설명합니다.

4.1 autojump

autojump는 여러번의 cd 명령을 통해서 디렉터리를 바꾸는 것을 간단히 j 명령을 통해서 한번에 이동 가능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autojump 옵션은 autojump --help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j 명령어는 명령어를 사용하기 이전에 이동한적이 있었던 디렉토리에 한해서 사용 가능)

4.1.1 j 명령어

예를들어 'tomcat10' 을 포함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하고 싶은 경우: 터미널에 j tomcat10 입력

이동 시에 파일명을 끝까지 입력하지 않아도(j to 혹은 j t) 겹치는 파일 이름이 존재하지 않으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파일이 겹칠시에는 우선순위가 높은 곳으로 이동 - 우선순위 설정 방법은 3.1.4에서 설명)

j 명령어를 사용할 때 이동할 디렉토리의 전체 경로를 보고 싶으면 j 파일명을(앞부분만 입력해도 확인 가능) 입력하고 tab 키를 두번 눌러줍니다.

j tomcat10을 입력 후 tab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경로 목록이 나오고, 목록이 나온 후 tab 키를 더 누르면 아래의 경로들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tab을 두 번 눌러서 경로가 나온 화면>

<tab을 더 누르면 아래의 경로들로 이동이 가능함>

4.1.2 jc 명령어

jc 명령어는 디렉토리 이동 기능은 j와 같으나 tab키를 누르면 전체경로가 아닌 해당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와 파일을 보여줍니다.

jc 명령어를 이용해 하위 디렉토리를 확인하려면 상위 디렉토리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야합니다.

<jc를 이용해 tomcat10의 하위 디렉토리와 파일 확인하는 화면>

<jc를 이용해 확인한 하위 디렉토리 목록과 동일함>

4.1.3 jo 명령어

jo 명령어는 디렉토리로 이동하는 대신 파일 탐색기 창을 해당 디렉토리로 열 수 있습니다.

tomcat10디렉토리를 열기 위해 jo tomcat10 명령어 입력하면 파일탐색기가 보여집니다.

<jo를 사용해 tomcat10 디렉토리를 여는 과정>

4.1.4 파일명이 중복될 때 우선순위 설정

j 명령어를 사용할 때 이름이 동일한 디렉토리나 파일이 있으면 우선순위가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우선순위를 높이고 싶을 때는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autojump --i 명령어를 입력하고, 낮추고 싶을 때는 autojump --d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변경된 우선순위가 보여집니다.

<tomcat10 디렉토리의 우선순위를 변경하는 화면>

4.2 autosuggestion

이전에 입력한 적이 있는 명령어는 명령을 다 입력하기 전에 옅은 회색으로 완성된 내용이 표시됩니다.

옅은 회색으로 나온 명령어를 완성시키려면 키보드 방향키 "→"를 눌러줍니다.

4.3 syntax-highlighting

명령어 오류를 잡을 때 명령을 실행하기 전에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명령어 강조 표시 기능입니다.

맞는 명령어는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잘못된 명령어는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맞는 명령어>

<잘못된 명령어>

4.4 Useful Alias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에 단축어를 사용해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단축어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터미널 사용을 간단하게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4.4.1 모든 단축어 표시

터미널에 alias 를 입력하면 모든 단축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4.4.2 단축어 만들기

alias 단축어="실행할 명령어" 형태로 터미널에 입력하면 단축어 생성이 가능합니다. (단축어를 설정할 때 명령은 등호와 명령 사이에 공백 없이 따옴표료 묶어야 합니다. )

단축어 생성 후 alias 명령어를 이용해 생성한 단축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방법으로 생성한 단축어는 PC 재시작 시 사라집니다.)

<단축어를 만들고 alias로 단축어 목록을 확인하면 생성된 단축어 확인 가능>

4.4.3 영구적인 단축어 만들기

위의 방법으로 생성된 단축어는 PC를 재시작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영구적인 단축어를 생성하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a. 터미널에 ls -al 명령어를 입력 후 디렉토리에 있는 내용 리스트 중 .zshrc 파일을 열어줍니다. (.zshrc 파일을 여는 명령어 : vi .zshrc )

b. vi .zshrc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여지고 단축어 생성이 가능합니다.

단축어 생성 방법 :

  1. i, a, o 중 하나를 누르면 편집모드로 전환됩니다.

  2. 편집모드로 전환되면 맨 아랫줄에 원하는 단축어를 alias 단축어="실행할 명령어" 형태로 작성합니다.

  3. 작성이 완료되면 esc 키를 누르고 :wq!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저장이 완료됩니다.

생성한 단축어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단축어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4.4 단축어 삭제

생성한 단축어는 unlias 삭제할 단축어 의 형태로 터미널에 입력하면 삭제가 가능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