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ntoy 부팅 USB 제작
간단하게 부팅 USB 제강
간단하게 부팅 USB 제강
Ventoy는 ISO를 USB에 쓰지 않고 그대로 USB에 넣어도 사용할 수 있는 부팅 USB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용량이 큰 하나의 USB에 여러개의 ISO를 추가하여 OS를 설치할 수 있는 멀티 부팅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Ventoy가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다음 명령어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실행화면입니다.
화면에 빨간색 네모표시와 같이 MBR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컴퓨터들은 전부 GPT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 USB를 꽂고 우측의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게 되면 USB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두 개 이상의 USB 사용시 직접 선택해야 합니다.
MBR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좌측 상단의 Option 버튼을 누르고 Partition Style을 선택한 후 GPT로 변경을 해주세요.
하단의 Install 버튼을 누르면 부팅 USB가 만들어집니다.
Status 상태가 100%가 되면 USB를 뽑았다가 다시 꽂아주세요
USB를 다시 꽂게되면 MBR 방식은 하나의 창이, GPT 방식은 2개의 창이 뜹니다.
GPT의 경우 VTOYEFI는 건드리지 않고 Ventoy라고 되어있는 창에 ISO를 복사해 넣습니다.
ISO는 대용량 파일이기 때문에 USB에 복사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며 다 복사된 줄알고 뽑았을 경우 복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복사를 하기위해서는 다음 과정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열고 sync 를 입력합니다.
sync 작업이 완료되면 터미널 입력창이 다음줄로 넘어갑니다.
해당 작업은 약 몇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트레이 아이콘의 USB 모양을 클릭하여 Ventoy의 마운트를 해제해 줍니다.
삼각형 모양의 화살표를 누르지 않을 경우 Ventoy 창이 뜰 수 있습니다.
bios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꽂은 USB로 변경 후 저장하고 재부팅합니다.
재부팅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USB에 넣어놨던 ISO 이미를 선택해서 부팅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