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명 일괄변경 프로그램 GPRename

GPRename 설치하기

GPRename은 하모니카 사용자를 위한 파일명 또는 폴더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파일 탐색기에서 선택한 폴더 또는 파일의 이름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HamoniKR(>=1.4) 사용자는 아래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y gprename

Ubuntu (>= 18.04), LinuxMint (>=19) 등 다른 배포판 사용자는 아래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curl -sL https://pkg.hamonikr.org/add-hamonikr.apt | sudo -E bash -
$ sudo apt install -y gprename

보다 자세한 설명과 소스코드는 Github 레포지토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를 완료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일 또는 폴더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시 파일명 일괄변경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 일괄변경 항목을 클릭하면 GPRename이 실행됩니다.

파일명 일괄 변경하기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파일명 일괄변경을 클릭하면 선택한 파일들의 이름이 파일 목록에 표시되며 하단의 다양한 옵션들을 통해 파일명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소문자 변경

파일명을 모두 대문자로 변경하려면 대소문자 변경 > 모두 대문자로 를 선택한 후 이름변경을 클릭합니다.

파일 명을 변경하기 전에 적용 사항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일명의 소문자가 모두 대문자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삽입 / 삭제 하기

삽입/삭제 항목에서 삽입할 문자 를 선택하고, 삽입할 문자를 입력 후 삽입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A 문자를 위치 0, 즉 가장 앞쪽에 삽입한 모습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위치 2는 변경 전 이름의 두번째 문제 다음을 의미합니다.

삽입/삭제 항목에서 문자 구간 삭제 를 선택하고 삭제할 구간을 지정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0에서 1로 지정하면 첫번째 문자가 삭제됩니다.

대체 / 제거 하기

대체/제거 항목은 파일명의 원하는 문자를 다른 문자로 일괄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파일명에 공통으로 포함된 문자 2021-07-07date라는 문자로 대체한 모습입니다.

숫자변환 하기

숫자변환 항목은 파일 명에 숫자를 증가하며 삽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원래 이름을 제거하고, 파일명이 숫자 1부터 시작해 1씩 증가하며 삽입되도록 하고, 뒤에는 _0을 공통으로 추가한 모습입니다.

폴더명 일괄 변경하기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폴더명 일괄변경을 클릭하면 선택한 폴더들의 이름이 폴더 목록에 표시되며 하단의 다양한 옵션들을 통해 폴더명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 일괄변경과 마찬가지로 하단의 다양한 옵션을 통해 폴더명을 일괄 변경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