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ck DNS 사용하기 (동적 DNS)

동적 DNS를 이용해서 내 PC를 웹서버로 서비스하기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다보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PC를 서버로 테스트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IP만으로 테스트를 할 수 도 있지만 도메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동적 DNS 서비스를 이용해서 도메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Duck DNS 는 무료로 제공되는 동적 DNS 서비스로 하모니카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Duck DNS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계정을 가입합니다. 아래 가입 방법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2. 가입 후 아래와 같은 마이 페이지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생성하고, 토큰 값을 복사합니다.

3. 공유기에서 아래와 같이 포트 포워딩 규칙을 추가합니다. 아래의 예는 내부PC(192.168.0.225) 80 포트를 공유기의 11180 과 연결하는 설정의 예입니다. 공유기에 따라서 설정 화면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유사합니다.

4. 프로그램 > Duck DNS 설정 을 실행 후 다음과 같이 Duck DNS 에서 생성한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만약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치합니다. (https://github.com/hamonikr/duckdns)

sudo apt-get install duckdns

5. 다음 화면에서 Duck DNS 에서 복사한 토큰 값을 입력합니다.

6. 설정이 맞는지 최종 확인합니다.

7. 설치 상태를 확인합니다. 만일 정상 동작하지 않는 경우 도메인과 토큰값을 다시 확인하세요.

8. Duck DNS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웹서비스 설정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고 방화벽 규칙을 추가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apache2
sudo ufw allow 80

9. 이제 설정한 도메인으로 접속하면 웹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