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manager nmtui (network setting tui)

리눅스 네트워크 설정

nmtui란?

nmtui(Network Manager Text User Interface)는 터미널에서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쉽게 구성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nmtui 설치하기

sudo apt install network-manager

사용법

터미널에 nmtui를 입력한후 enter키를 누르면 네트워크 관리자 TUI 화면이 보여집니다.

키보드 방향키나 마우스 스크롤 통해서 메뉴를 선택이 가능하고 선택한 버튼이나 메뉴로 접속하고 싶을 땐 Enter키를 눌러줍니다.

1. 연결 편집

연결 편집 메뉴를 통해 네트워크를 추가하거나 편집,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좌측엔 등록되어 있는 네트워크 목록이 보여집니다.

추가

우측의 <추가> 버튼을 통해 생성하려는 연결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유형을 선택면 아래 화면과 같이 상세 입력 화면이 보여집니다.

추가를 원하는 네트워크 유형의 상세 정보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추가가 완료됩니다.

편집

네트워크 설정 변경을 원할 때 우측 메뉴의 <편집 . . .> 으로 접속 후 수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수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편집이 완료됩니다.

삭제

삭제를 원하는 네트워크는 우측 메뉴의 <삭제>를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연결 활성화

연결 활성화 메뉴를 통해 네트워크의 연결을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연결 설정을 원하는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활성화 되어있는 네트워크는 비활성화할 수 있고, 비활성화 되어있는 네트워크는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3. 시스템의 호스트 이름 설정

시스템 호스트 이름 설정 메뉴에 접속 후 변경하고자 하는 이름을 설정하고 <확인>을 누르면 호스트 이름이 변경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