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ky 설정도구, 온/오프

모니터링 프로그램

설치

Conky는 바탕화면 모니터링 도구입니다.

하모니카는 hamonikr-conky를 통해 Conky 설정을 돕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HamoniKR 사용자는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apt install hamonikr-conky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 메뉴 > 보조 프로그램에서 Conky 설정도구Conky 온/오프가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ky 설정도구는 추가되어 있는 모니터링 위을 체크하여 바탕화면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Conky 온/오프는 바탕화면에 배치된 모니터링 위젯을 키고 끌 수 있습니다.

실행

Conky 설정도구를 클릭하면 Conky Manager가 실행됩니다.

위젯 추가

원하는 위젯을 하단의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을 하고 체크버튼을 누르게 되면 바탕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설정

위젯 편집창에서는 위젯의 위치, 크기, 투명도, 시간,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온/오프

Conky의 온/오프 기능은 Conky Manager에 체크되어 바탕화면에 표시된 위젯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 > 보조 프로그램 > Conky 온/오프를 클릭합니다.

테마 추가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서 다양한 Conky 테마 오픈소스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 devianart.com

  • gnome-look.org

  • github.com

테마를 다운받고, 파일이 압축된 상태라면 압축을 풉니다.

보통 하나의 테마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start_conky.sh 파일은 해당 테마를 실행시키는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conkyrc는 conky 테마의 설정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에서 테마의 대부분을 그립니다.

cups_n_saucers.lua 파일은 테마의 심화 기능을 수행하는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lua 파일은 테마에 따라 없을 수도 있습니다.

테마 추가, 적용하기

위 파일들이 포함된 폴더를 ~/.conky 폴더에 복사합니다.

아래와 같이 Conky 설정도구에 해당 테마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체크하여 실행시켜도 아래와 같이 테마가 완전히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테마를 에러 없이 호환시키기 위해 conkyrc 파일을 수정하겠습니다.

conkyrc 파일의 lua 파일을 로드하는 부분에 경로가 로컬의 경로와 다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로컬의 경로에 맞게 수정하고 저장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상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이 깨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글이 깨지는 부분에 폰트 설정을 추가하겠습니다.

원하는 폰트를 다운받을 수도 있고, ~/.conky/fonts/ 에 있는 폰트 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한글이 깨지지 않고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