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i (코디)

해당 문서는 코디 19.4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래의 저장소 추가를 하여 설치하지 않는 경우 18.6 버전이 설치 되며 한글 변환에 문제가 있습니다.

코디는 PC에 있는 동영상이나 음악 사진등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애드온 기능으로 일반 TV 방송, 라디오, 콘솔게임, 트위치, 유튜브 방송, 영화 등을 추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애드온은 코디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애드온이 존재하며 따로 애드온을 추가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설치

# 저장소 추가 및 갱신
sudo add-apt-repository -y ppa:team-xbmc/ppa
sudo apt update

# 코디 설치
sudo apt install kodi

실행

시작메뉴에서 코디를 검색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설정

코디를 실행하면 가장먼저 해야할 일은 국가별 사용 언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검색을 위해 키보드 자판의 언어도 추가적으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이는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Sytem에 Interface 버튼을 클릭합니다.

먼저 첫번째 항목인 스킨(Skin) 탭에서 Fonts를 Arial based로 변경합니다.

Arial based를 설정하지 않고 한글을 변경시 글씨가 깨져서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두번째 탭인 지역(Regional)로 이동하 언어(Language) 항목을 Korean으로 변경합니다.

변경이 완료되면 인터페이스가 한국어로 표시가 됩니다.

추가적으로 키보드 레이아웃(Keyboard layout) 설정에 Korean을 추가하여 한국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진행합니다.

애드온 설치(트위치)

여러가지 애드온이 있지만 대중적 인터넷 방송인 트위치를 설치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먼저 기본 화면에서 애드온을 선택해야 합니다.

애드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아래쪽으로 내리다보면 Twitch가 존재합니다.

클릭합니다.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OAuth 토큰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코디에서 트위치를 시청하려면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이 필요하고 애드온의 로그인 방식은 OAuth 토큰을 사용해서 로그인하기 때문입니다.

설정을 눌러줍니다.

OAuth 토큰은 받은 토큰을 입력해주는 곳입니다.

먼저 OAuth 토큰을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OAuth 토큰을 클릭합니다.

OAuth 토큰을 받기위해서는 트위치에 먼저 로그인을 하고 아래의 주소로 접속해달라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트위치에 로그인 하고 해당 페이지로 접속시 연동에 동의 하는 페이지가 나오며 동의시 아래와 같이 OAuth Token 이라는 항목 토큰이 표시됩니다.

해당 내용을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복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일히 입력을 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토큰은 유지가 되기 때문에 보안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받은 토큰을 이전 로그인 창의 OAuth 토큰 눌러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주고 다시 열기 버튼을 눌러 다음 창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된 것입니다.

일반적인 라이브채널, 게임채널을 직접 선택하실 수 있고 팔로우 해놨던 사람이 방송중이라면 팔로우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직접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현재 방송중인 목록이 뜹니다.

시청하고자 하는 방송을 클릭합니다.

직접 해상도를 선택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아쉽게도 최근 트위치가 한국에서는 망 사용료 문제로 인해 1080p 시청을 제거했기 때문에 코디에서도 720p 까지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로딩될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