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ld

파일, 디렉터리를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설치

터미널을 열고 다음을 입력합니다.

sudo apt install meld

사용법

먼저 비교할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준비합니다.

meld를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파일 비교(File comparison), 디렉터리 비교(Directory comparison), 버전 컨트롤 보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파일 비교 (File comparison)

파일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파일 비교 버튼을 클릭하고 하단의 없음 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파일을 선택하거나 드래그 앤 드롭으로 비교할 파일을 끌어다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최대 3개의 파일까지 비교가 가능합니다.

파일의 내용을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 바이너리 파일 등 비교하기 어려운 항목에 대해서는 표시가 되지 않거나 깨져서 보이게 됩니다.

비교할 파일을 추가하였다면 아래쪽의 비교(Compare) 버튼을 누릅니다.

중앙의 화살표 버튼으로 비교한 내용을 좌측, 우측으로 동기화 할 수 있으면 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3개를 비교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화살표 버튼을 이용하여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디렉터리 비교 (Directory comparison)

디렉터리 비교는 디렉터리 안에 있는 모든 항목에 대해 비교합니다.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의 파일은 존재의 유무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파일의 경우에는 더블 클릭하여 파일 비교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전 컨트롤 보기

깃, SVN등 형상 관리도구를 통하여 변경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형상 관리 되어있는 최신 소스를 가져와서 해당 텍스트 문서의 내용을 변경하면 다음과 같이 변경된 항목이 표시됩니다.

상단의 버튼을 이용하여 commit, push 까지 진행 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