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션 백업 복구 qt-fsarchive 사용법

하모니카의 경우 파티션 백업 및 복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모니카 4.0 ISO 이미지를 라이브시디로 부팅 후 프로그램 > 파티션 백업 복구 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백업하면 이미지로 저장되며 쉽게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운트가 해제된 원본 디스크와 백업 이미지를 저장할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sda 디스크의 sda2 파티션을 백업하고 싶다면 sda의 마운트를 해제해야 하고, 백업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다른 디스크를 마운트 해야하기 때문에

사용중인 디스크와 백업 데이터를 저장할 디스크가 있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외장하드에 시스템의 특정 파티션을 백업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하모니카 4.0 ISO 이미지를 부팅 USB로 제작.

  • 백업 데이터를 저장할 외장하드

외장하드를 PC에 장착하고 하모니카 4.0 부팅 USB를 PC에 꼽은 상태에서 BIOS 부팅 우선순위를 하모니카 ISO USB로 설정하고 부팅합니다.

하모니카 4.0 라이브시디 상태로 부팅되면 자동으로 외장하드가 인식되어 마운트됩니다.

이제 프로그램 > gparted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현재 부팅한 PC의 파티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PC의 상태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이 PC의 경우 백업할 파티션이 /dev/nvme0n1 입니다.

이 경로는 제일 아래의 파티션 백업 복구 프로그램 이미지에서 1번 창에 선택될 경로입니다.

백업 데이터를 저장할 디스크는 다음과 같이 /dev/sdb 디스크이며

이 PC의 경우 /media/hamonikr/ext4 라는 경로에 마운트 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경로는 제일 아래의 파티션 백업 복구 프로그램 이미지에서 2번 창에 선택될 경로입니다.

이제 '프로그램 메뉴 > 파티션 백업 복구' 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 화면이 보입니다.

이전 단계에서 확인한 정보를 1, 2 창에 선택하고 저장할 이미지 이름을 입력하고 '파티션 백업'버튼을 누르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성공적으로 작업이 완료되면 해당 경로에 "저장할 이미지 이름.fsa" 이름으로 백업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