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 (terminal file manager)

mcMidnight Commander의 약자로, 터미널 파일 관리자 입니다.

로컬의 파일 관리 뿐만 아니라, ssh 를 통해 원격지의 파일 관리 기능 또한 제공합니다.

터미널 창에 mc --help 를 입력해 간단한 사용법과 프로그램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컬 파일 관리하기

터미널 창에서 파일 관리를 수행하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해 mc 명령어 입력, 또는 mc [위치] 를 입력합니다.

홈(~) 위치에서 mc 명령어를 입력하 아래 이미지와 같이 mc가 실행되됩니다.

키보드의 방향키, 또는 마우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보기

파일의 내용을 보고자 한다면, 키보드 방향키로 해당 파일 위치로 이동, 또는 해당 파일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하단의 3 보기 를 클릭, 또는 키보드의 esc+3 를 누릅니다.

보기를 종료하려면 하단의 10 종료 클릭, 또는 esc 를 두 번 누릅니다.

파일 편집하기

파일을 편집하고자 한다면, 해당 파일의 위치로 이동 후 하단의 4 편집 을 클릭, 또는 esc+4 를 누릅니다.

파일 복사하기

파일을 복사하고자 한다면, 해당 파일의 위치로 이동 후 하단의 5 복사 를 클릭, 또는 esc+5 를 누릅니다.

파일 이름 변경 / 이동하기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이동하고자 한다면, 해당 파일의 위치로 이동 후 하단의 6 이름변경/이동 를 클릭, 또는 esc+6 를 누릅니다.

디렉토리 만들기

폴더를 생성하고자 한다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 후 하단의 7 디렉만들기 를 클릭, 또는 esc+7 를 누릅니다.

원격 파일 관리하기

왼쪽엔 로컬을, 오른쪽엔 원격 호스트를 연결하여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로컬 파일 관리 방법과 마찬가지로 터미널 창에서 mc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상단 메뉴의 오른쪽 > SFTP 링크 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연결하고자 하는 원격지의 호스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확인을 클릭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원격지와 연결됩니다.

이후, 로컬의 파일 관리와 같은 방법으로 원격지의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